365일 건강하도록 다양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머리카락에 좋은 비오틴?
비오틴이란?
비오틴이라는 성분은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B7으로 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와 주로 관련이 있고 지방이나 탄수화물 대사를 하는 데에 관련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오틴이 체내에서 하는 역할은 신체 조직을 전반적으로 강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혈관 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체중 조절에도 관련이 있는데요.
이로 인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시라면 비오틴을 잘 보충을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비오틴 부족증상?
가장 흔하게는 피로감과 우울증 그리고 두피 건조와 모발 손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피부와 모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것이 결핍하게 되었을 때는 가장 먼저 피부 손상 이나 두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오틴으로 실제로 탈모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한 연구에 따르면 비오틴은 모발의 강도를 높여주면서 조직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발이나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오틴을 평소에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비오틴의 섭취를 풍부하게 해주면 두피에 있는 모낭 줄기세포에 있는 성장인자의 함량을 증가시켜주게 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후천적으로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약해진 경우에는 이를 튼튼하게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선천적으로 모발이 약하거나 머리숱이 적은 부분을 해결할 수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후천적으로 모발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늘어지거나 약해진 경우에는 이를 강화하기 위해서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흡수율
비오틴은 주로 통곡물이나 계란 노른자 그리고 호두나 맥주효모 등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고 야채로는 브로콜리나 감자, 시금치 등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간혹 다이어트를 하시는 경우에 계란 흰 자만 섭취를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계란 흰자에는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주의를 하여야 섭취를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으로 되어 있는 비오틴은 과다하게 체내에 흡수가 된다 하더라도
다시 배출이 되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비오틴을 보충제로 따로 복용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피부에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혹 출산을 한 이후에 탈모로 인해서 비오틴 복용을 고민 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하지만 수유 중인 산모의 경우에는 비오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탈모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만큼 주의할 부분을 잘 숙지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